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브레인 훈련]이 완 훈련 이란 덧글 0 | 조회 19,618 | 2020-05-22 18:21:39
관리자  

안녕하세요~! 톡톡 브레인 연구소입니다 :)

저희 연구소에서는 뇌기능 검사를 한 후 자신에게 맞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합니다. 뉴로피드백이란 뇌의 향상 성과 자기조절 능력 그리고 자신에게 부족한 뇌기능을 보완·향상하는 기법입니다.

뉴로피드백을 위해 다양한 브레인 훈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요.

훈련 프로그램 종류

호흡훈련, 기본 훈련, 집중력·순발력 훈련, 기억력 훈련, 사고력 훈련, 뇌 건강 훈련, 이완 훈련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위의 훈련 중 이완 훈련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완 훈련이란 무엇일까요?

이완훈련이란 호흡을 하며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하고 프로그램 화면을 지켜보며 소리에 집중하는 훈련입니다. 이렇게 뇌를 맡기면 프로그램에 의해 뇌의 신경망이 새롭게 조직되는 속도가 빠르게 일어납니다. 또한 이완훈련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훈련을 접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완훈련 중 사용하는 호흡을 통해 뇌에 산소를 공급하며 고르게 조식 호흡을 유지하여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다스릴 수 있습니다.


이완훈련의 효과: 뇌에 쌓여있는 스트레스, 피로 해소. 뇌의 탄력과 생명력 증가, 전두엽·간뇌의 시상·시상하부·뇌간의 확산 조절 계 발달


뇌파측정을 하면 위와 같이 측정자의 신체적 긴장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신체적 긴장반응은 세타파와 델타파에 출현하기도 하지만 신체의 긴장반응이 크면 클 수록 뇌파의 전 대역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가 나타나려면 이완훈련을 충분히 하여 혼합된 신체적 긴장도를 완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붉은 선으로 표시된 부분의 분홍색이 많고 촘촘할수록 긴장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뇌파를 보았을 때 유추 할 수 있는 점은 행동의 산만함과 연관이 됩니다.



정확한 BQ검사를 통하여 나온 자기모드로 훈련을 진행하고 난 후의 뇌파입니다.

붉은 선으로 표시된 구간 안의 분홍색 세타와 델타대역의 뇌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완훈련은 위의 효과와 더불어 다른 훈련을 임할 때 차분하게 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 훈련입니다.

이완훈련을 통해 신체적 긴장반응을 줄이고 정서적 충동성향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들을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훈련을 규칙적으로 진행하면 자기조절기능이 강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완 훈련을 통하여 자기조절 기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다른 훈련에도 관심이 생기신다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


그럼 다음에도 더 좋은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