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일기
연구소소식 > 연구소일기
[BQ-T 뇌기능 분석] 주의 지수 덧글 0 | 조회 19,717 | 2020-05-11 18:08:57
관리자  

 

BQ 테스는 기존의 IQ 검사나 적성검사, 인성검사 등 설문지와 문제풀이 방식을 통한 간접분석과 달리 뇌의 발달 상태, 활성상태, 균형 상태, 주의 집중능력, 휴식능력, 학습능력 등의 뇌파를 측정하여 정량적으로 직접 분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결과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이죠 또한 개안과 폐안 시의 뇌파를 비교 분석하여 시각 정보에 대한 뇌의 반응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뇌기능뿐만 아니라 육체적 건강 상태까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은 뇌기능검사 중 주의지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주의지수는 뇌의 각성 정도나 질병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뇌가 맑게 각성되어 있어 학습능력과 면역기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수가 낮다는 것은 주의력과 저항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의산만, 기억력감퇴, 뇌 노화 등을 의심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 주의지수가 낮으면 주의력 결핍(ADD)를 의심할 수 있고, 지나치게 낮으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틱장애, 경기 등을 의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의지수가 낮은 경우, 자기조절 능력 측정 시 기본 상태 중 주의력이 낮게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높고 낮은 점수의 표준점수를 알려드릴게요. 60점 이상 나오면 건강하고 학습능력과 면역기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0점 이하 그리고 40점 이하면 유의미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긴장도라는 부분이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긴장도는 육체적, 정신적 긴장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긴장도는 10 이상 높으면 유의미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육체적으로 근육 등이 긴장되어 있으나 정신적으로 경직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피로도가 높으면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저하되어 있다고 볼 수있습니다.

 

산만도라는 부분이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산만도는 정신적으로 불안정하여 산만한 상태를 나타납니다. 산만도는 1 이상 높으면 유의미하기에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이상 높으면 정신적으로 잡념이 많고 산만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하여 과격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 온 몸을 움직이거나 경우에 따라 틱장애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주의지수 점수는 80점 이상이면 최상으로 주의력이 아주 높고 뇌가 최상의 상태임을 볼 수 있습니다.

 

60-80점은 평균수준이고 자기관리에 따라 건강을 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40-60점은 주의가 산만하고 뇌가 맑지 못해 기억력과 학습능력 그리고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20-40점은 주의가 아주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해 학습능력 및 업무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경우에 따라 치매나 노화, 발달미숙, 유사 자폐, 정신지체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0점 이하는 극 산만으로 주의가 아주 산만하고 과격한 행동장애를 수반 합니다. 노화로 인한 기억력감퇴, 발달 미숙, 과잉행동장애, 자폐, 정신지체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뇌기능검사 #뉴로피드백훈련 #광주북구 #광주 뇌상담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스트레스능력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