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기복이 심한 우리 아이,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REBT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관련링크
본문
아이의 감정 기복 때문에 힘드시나요? 친구와 사소한 다툼에도 세상이 끝난 듯 좌절하거나 사소한 실수에도 자신을 비난하며 괴로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볼 때 부모로서 어떻게 도와야 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아이의 정서적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인지행동치료(CBT)의 효과적인 한 형태인 REBT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단계: 모든 치료의 시작, '인지행동치료(CBT)'의 기본 원리
CBT는 '우리의 감정과 행동은 상황 자체보다 그 상황을 바라보는 우리의 생각(인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나쁜 일 (사건) → 나쁜 감정 (결과) 이 아닙니다.
나쁜 일 (사건) → 비합리적인 생각 → 나쁜 감정 (결과)입니다.
CBT는 이 비합리적인 생각을 찾고 논리적으로 따져보고 현실적으로 수정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2단계: 생각의 뿌리를 바꾸는 'REBT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REBT는 앨버트 엘리스 박사가 창시한 치료로 CBT 중에서도 특히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s)'이라는 생각의 뿌리를 바꾸는 데 집중합니다.
REBT에서 말하는 비합리적 신념의 핵심은 바로 '당위적 사고'입니다.
"나는 반드시 (Must) 완벽해야만 해."
"다른 사람들은 나에게 반드시 (Must) 친절하고 공정해야만 해."
"세상은 반드시 (Must) 내 뜻대로 되어야 해."
이처럼 세상과 자신에게 '절대적인 요구'를 할 때 현실이 이 요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면 우리 아이들은 불필요한 고통(심한 불안, 우울, 분노)에 빠지게 됩니다.
3단계: 우리 아이에게 REBT가 효과적인 이유
REBT는 사고가 경직되기 쉬운 청소년뿐만 아니라 감정 기복이 심하고 자존감이 낮은 아동에게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심한 불안 및 우울 아동: '나는 실패하면 안 돼'라는 비현실적인 생각을 '실수할 수 있지만 다음엔 더 잘 할 수 있어'라는 융통성 있는 생각으로 바꾸어 심리적 안정감을 얻습니다.
분노 및 적개심이 높은 아동 : ‘친구는 나에게 항상 공정해야만 한다'는 요구를 내려놓고 타인의 행동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면서 충동적인 행동과 분노를 조절하는 힘을 기릅니다.
낮은 자아존중감 아동: 자신의 행동을 비난할지언정 자신의 존재 자체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시험 점수나 실수와 상관없이 '나는 소중한 사람'임을 깨닫고 자존감을 회복합니다.
REBT 상담은 아이가 '머리로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자신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행동의 연결고리를 끊고 건강한 정서적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우리 톡톡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의 힘을 길러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톡톡 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에서는
뉴로피드백 훈련과 함께 심리 상담을 통해 문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문제행동의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상담과 검사들은 사전예약제로 진행됩니다.
☎문의전화☎
북구센터: 062-265-6242
서구센터: 062-375-624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